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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 - 기본 보고서 살펴보기

구글 애널리틱스(4)

- 기본 보고서 살펴보기 -

목 차

1. 실시간(Real-Time) 보고서

2. 잠재고객(Audience) 보고서

​3. 획득(Acquisition) 보고서

4. 행동(Behavior) 보고서

5. 전환(Conversion) 보고서

 

 

​최근 '디지털마케터'에 대한 요구가 상당하다.

 

'디지털마케터'의 기본자격요건인 구글 애널리틱스(GA)의 활용은 '기본 보고서'로부터 시작된다.

구글이 제공하는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사이트를 활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GA) '기본 보고서' 학습해 보자.

 

먼저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관련 계정, 속성으로 연결하자.

GA를 실행하고 상단의 '계정 > 속성 > 보기'를 다음과 같이 선택한다.

 

​UA 환경

 

GA4 출시로 관심 사이트 선택 창이 조금 바뀌었다.

GA를 실행하고 상단의 '계정 > 속성 > 보기'를 다음과 같이 선택한다. 

GA4​ 환경

 

구글 애널리틱스는 소위 '기본 보고서'라고 하는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GA) '기본 보고서'는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및 전환 총 5가지로 구성된다.

 

 

 

a. 실시간(Real Time) 보고서

   보고서가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웹사이트 방문을 포함하여 페이지 뷰 등 히트(hits) 발생 후 몇 초가 지난 다음에 보고된다.

​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현재 방문 중인 사용자 수, 사용 기기, 인기 페이지 등과 같은 기본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b. 잠재고객(Audience) 보고서

    우리 웹사이트에 어떤 사용자들이 방문했을까?  

    즉, 사용자들의 성별, 연령 등 인구통계 및 지역에 관한 정보 뿐 만 아니라 

    각 집단별 방문수, 이탈률, 세션시간, 전환수 등 다양한 측정 항목을 파악할 수 있다. 

c. 획득(Acquisition) 보고서

   어떤 소스/매체/채널을 통해 사용자가 획득되었는가?   

   이를 통해, 어떤 소스/매체/채널이 마케팅 효과가 있는지 파악 가능하다.

   즉, 획득보고서는

   방문자들이 관심 사이트 또는 앱을 어떤 경로로 방문하게 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디지털마케팅 예산의 상당한 부분은 '고객이 특정 사이트 또는 페이지에 유입되도록 유인'하는데 투입되기 때문에 

   획득 보고서는 마케팅 투자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는데 특히 유용하다.

   예를 들어, 이메일마케팅, 소셜미디어마케팅, 검색광고, 제휴 등 다양한 디지털마케팅 활동 중 

   어떤 마케팅 활동이 고객획득에 의미가 있었으며, 어떤 활동이 비즈니스 성과에 가장 많이 기여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포털 등 외부에서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검색한 키워드(keyword)도 분석 가능하다.

d. 행동(Behavior) 보고서

    방문자들은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패턴을 보일까

    행동 보고서를 통해

    방문자들이 선호하는 페이지 혹은 콘텐츠를 알 수 있으며

    각 페이지에서의 조회수, 이탈률 뿐 만 아니라 스크롤 다운, 버튼 클릭 등 이벤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즉, 사용자가 사이트 또는 앱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특히, '사이트 검색' 보고서도 포함돼 있어, 

    이용자들이 사이트내 검색기능에서 검색한 검색어(search term)을 분석하여, 

    이용자들의 방문 의도 및 니즈를 이해하거나,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 기회를 얻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종합하면, 행동 보고서는 방문자들의 사이트 내에서의 경험과 참여도를 파악할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키워드와 검색어는 다른 개념으로 사용된다. 

e. 전환(Conversion) 보고서

   많은 방문자와 높은 페이지 뷰 수가 중요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전환이다.

   전환 보고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소 1개 이상의 전환 달성 목표(goal)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

   전환은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전환수는 목표달성건수라고 볼 수 있으며,

   전환율은 일반적으로 방문횟수 대비 전환수를 의미한다. 

   전환율은 주어진 기간에서 비즈니스 목표 달성 정도를 측정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측정 항목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판매 증대'가 목표이면 고객에게 바라는 행동은 '구매 완료'이며

   GA에서 관찰해야 할 지표는 '구매완료페이지 페이지뷰 수'이며 

   전환달성목표값은 '구매완료페이지 페이지 뷰 수 100건/주 이상'이 될 수 있다.

 

   다른 예로, '재방문 증대'가 목표이면 고객에게 바라는 행동은 '회원 가입'이 될 수 있으며 

   GA에서 관찰해야 할 지표는 '회원가입완료페이지 페이지뷰 수'이고 

   전환달성목표값은 '회원가입완료페이지 페이지 뷰 수 500건/월 이상'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전환 보고서에서는 다음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구매가 주로 일어나는 요일 혹은 시간은?(구매전환)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확인하여 이탈이 생기는 페이지와 이유가 무엇일까?(경로이탈분석)

 

 

'기본 보고서'는

1. 실시간으로 현재 활성 사용자수, 페이지뷰 수를 비롯해 인기 페이지, 인기 위치 등 실시간 상황을 알 수 있으며,

관심기간 동안

2. 누가 접속했고,

3. 어떤 소스/매체/채널에서 유입됬으며,

4. 유입된 사용자들은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5.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얼만큼 공헌하는지를

순서대로 나타낸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보고서 흐름

 

 

위 5종 '기본 보고서'의 기본 형태를 알아보자.

  

1. 실시간(Real-Time)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현재 웹사이트(또는 앱)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실시간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현재 활성 사용자수, 페이지 뷰 수를 비롯해

현재 방문자의 지리적 위치,

실시간으로 어떠한 소스에서 유입되었는지,

어떤 콘텐츠(페이지 및 제목)를 보고 있는지,

어떤 이벤트(클릭, 스크롤다운 등 액션)을 발생시켰는지,

목표 달성을 얼마나 하는지 등을 볼 수 있다.

 

 

'실시간 > 개요'를 선택하면 다음을 확인할 수 있다.

활성 사용자(active users)수는 최근 5분 동안 접속한 중복되지 않은 사용자의 수이다.

아래 그림에서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사이트의 현재 활성화 사용자 수는 32명이다.

활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페이지뷰 수'의 변동에서 부터

Top Referrals(인기 추천자), Top Social Traffic(인기 소셜 트래픽), Top Keywords(인기 키워드),

Top Active Pages(인기 사용 중 페이지), Top Locations(인기 위치, 지도를 클릭하면 하위 지역), 페이지뷰 수 흐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참고

referral : (사람을 전문적인 혹은 관련있는 도움을 받을 곳으로) 보내기, 공유하기, 추천

referral code : 주문이나 신청시 추천인 등록

이때 이런 추천을 통한 트래픽을 referral traffic 단순히 referral 이라 한다.

referral Facebook, Instagram 등과 같은 다양한 채널에 링크 URL을 걸어둠으로써 가능하다.

예를 들면, 에어비앤비에서는 지인이 내가 공유한 링크를 통해 예약할 경우 약 15$의 적립금을 준다.

이를 통해 에어비엔비 홈페이지에 접속한 경로는 referral로 측정되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로 보관된다. 

 

 

 

​위의 그림에 의하면, 실시간에서

인기 추천자, 즉 '추천'이라는 광고 수단을 가장 잘 반영하는 추천 소스는 'analytics.google.com' 이다라는 것이다.

물론 다른 실시간에서는 달라질 수 있다.

추천 소스 'analytics.google.com' 은 웹 로그 분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다가

페이지 보기 링크를 통해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의 특정 페이지를 들어 갔다는 의미이다.

​상위 소셜 트래픽은 SNS를 통해 유입된 소스를 나타내며 Facebook, Instagram, 트위터 등이 될 수 있다.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채널 분류 기준으로 추천(referral)과 소셜(social) 트래픽을 구분한다. 

 

 

 

2. 잠재고객(Audience) 보고서

관심기간 동안 어떤 사용자들이 방문을 했는지 그리고 사용자들의 특성(페이지뷰 수, 이탈률, 세션시간 등)을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사용자들의 서울제주 등 접속 위치나 성별, 연령 등 인구통계 별이나 브라우저 유형 등(측정 기준)에 따른 

방문수, 페이지뷰 수, 신규방문자 수, 재방문자 수 등(측정 항목)을 나타낸다.

 

  

 

 잠재고객(Audience) 보고서에서의 '측정 항목'의 해석

 

 

사용자(Users) : 관심기간 동안에 사이트를 한번 이상 방문한 사용자 수

신규 방문자 : 신규 사용자(New Visitor Users)의 오역이며,

신규 사용자는 관심 기간내에 1번 만 방문한 사용자 수를 나타낸다.

즉, 아래 표에서 관심기간 동안에 사용자 수는 13,224 이며 이중 1번 만 방문한 수는 10,944이다.

 

 

 

세션(Sessions) : 사용자들의 방문 수

사용자당 세션 수 : 각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몇 번씩 방문하는지 나타내는 사용자당 평균 세션 수

페이지뷰 수 : 사용자와 방문의 구분없이 페이지들이 로딩되어 보이는 수.  

다시 말해, 관심기간 동안에 조회된 전체 페이지 수.

여기서,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수도 집계에 포함된다.

세션당 페이지 수 : 방문 시 몇 개의 페이지를 보는지 나타낸 평균수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수도 집계에 포함된다.

평균 세션 시간 : 방문 당 (분석 중인 해당)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이탈률(Bounce Rate) : 단일 페이지 세션 즉,

방문 후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고 해당 사이트에서 나가는 경우에 해당하는 세션에 대한 비율.  

 

예를 들어, 사용자가 사이트의 해당 페이지(잠재고객보고서에서는 랜딩페이지)를 연 후 

같은 세션에서 더 이상 서버에 다른 요청을 실행하지 않고

이탈한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탈률은 단일 페이지 세션수를 총 세션수로 나눈 값이다.

아래 그림에서는 이탈률이 41.68%로

총세션 중 42% 가까이 첫 도달 페이지에서 그냥 튀어 나간다는 의미로 해당 웹사이트는 개선이 필요하다.

 

 

                                                             

 

신규 방문자 (New Visitors) :  관심 기간내에 사이트를 처음 방문한 사용자 수를 나타낸다.

* 신규 방문율은 처음으로 사이트에 접속한 New Visitor의 비율

* 위 표에서 신규 사용자와 신규 방문자의 수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3. 획득(Acquisition) 보고서

획득(acquisition) 보고서는 유저들이 분석 대상인 내 사이트에 어떻게 들어오게 됐는 지

즉, 사용자를 어떻게 획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이다.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보고서는

관심기간 동안

내 사이트에 유입하기 바로 직전에 어떤 채널을 통했는지 확인해준다.

채널은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한 것을 말한다.

<채널 보고서>

​* referral(추천)  이외

organic search traffic :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

direct traffic : 도메인을 입력해 직접 유입  *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는 

사이트로의 유입이 ​구체적으로 어떤 소스(source)를 통했는지를 확인해주며 또한 매체로 그룹핑한다.

매체는 매개체(mediator)라고도 하며

매개체의 사전적 정의는 '둘 사이에서 어떤 일을 맺어 주는 것 또는 수단'이다.

특히, 대중 전달용인 경우 매체는 'medium' 으로 표현한다.

GA에서  '매체(medium)' 는 소스를 그룹핑한 것으로 웹사이트에 유입시키는 마케팅 방식 혹은 광고 수단을 의미한다.

GA에서 채널과 매체는 유사하며, 보고서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소스/매체(source/medium)를 GA에서 어떻게 분류하는 지는 후에 다룬다. 

 

 

 

 

<소스/매체 보고서>

*1 위 소스/매체 보고서를 보면,

google, mall.googleplex, 구글 애널리틱스, twitter  등은 소스이며, organic, referral, cpc 등은 매체임을 알 수 있다.  

*2 위 소스/매체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사이트에 대한 관심 기간(관심 기간은 지정할 수 있음) 동안의 유입은  

google/organic 즉 검색엔진 구글을 통한 자연 검색으로 제일 많이 이루어졌다.   *  

4. 행동(Behavior) 보고서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즉, 사용자들이 주로 어떤 페이지를 통해 방문하는지, 또 어떤 페이지를 조회하는지를 알 수 있다.

 

 

 행동(Behavior)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행동(Behavior)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 보고서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조회한 모든 페이지를 대상으로 하여 작성된다.

위 표에서

'페이지뷰 수'를 측정항목으로 했을 때, 가장 '페이지뷰 수'가 많은 페이지는 /home 이다.

'페이지뷰 수'에는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수도 집계에 포함된다.

'페이지뷰 수'를 비롯해 보고서 내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이탈률과 같은 측정항목은

각 페이지의 사용자 참여도를 보여준다.

'방문수'는 해당 페이지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로 각 페이지의 트래픽 정도를 보여준다.

 

 

이들 측정항목을 적절한 측정기준(위 표의 경우, 페이지)으로 한 보고서로 정렬하면

실적이 저조하여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나 실적이 우수한 콘텐츠를 빠르게 찾아서

페이지 및 콘텐츠를 재구성할 때 참조할 수 있다.

 

 측정기준 과 측정항목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보고서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항목은 정량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항목이다.
예를 들어 세션수, 세션당 페이지수 등이 측정항목에 해당한다.
 
측정기준은 측정항목의 분류기준이다.
예를 들어 측정기준이 도시라면 
관심있는 측정항목인 '세션수'를 발생시키는 세션 트래픽이 발생한 도시를 기준으로 측정항목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즉, '파리', '뉴욕' 또는 '서울' 등이 측정기준의 요소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페이지 관련 측정기준은 사용자가 조회한 페이지의 'URL'이 될 수 있으며,
페이지 관련 측정항목은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제공되는 표(table)의 경우

대부분 첫 열은 측정기준, 이후 열은 측정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다음 표는 한 개의 측정기준(도시)과 두 개의 측정항목(세션수 및 세션당 페이지 수)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는 '측정기준'을 변경하거나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의 표에 '두 번째 측정기준'으로 브라우저를 추가하면 다음과 같은 표가 표시된다.

이때는 둘째 열까지가 측정기준이고 이후 열이 측정항목이 된다.

 

 

5. 전환(Conversion) 보고서

전환(Conversion) 보고서는 설정한 목표에 대해 전환으로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 보고서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목표(goal) 설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목표 설정을 위해서는

대상 웹사이트 및 앱을 통한 온라인 사업목표와

이와 연계된 적절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가 수립되어야 한다.

KPI에 대한 예로는 참여도(engagement)를 나타내는 세션당 페이지뷰 수, 구매정도를 나타내는 구매완료 수/주(week) 등이 있다.

목표의 예로는 세션당 페이지 뷰수 10 이상,  구매완료수/주 12 이상 등이 있을 수 있다.

전환 >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는 선택한 목표 전환 유입경로에 관한 개요 정보를 볼 수 있다.

 

 

'유입경로 시각화'  외에도

* 2020. 4.1.~2020.4.30. 기간 동안 암회색 후드의 매출이 제일 높았다.

  2020. 4.1.~2020.4.30. 기간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실제로 유입은 단일 채널이 아닌 여러 채널을 통해 유입된다. 

 

 

■ 보고서의 기본 형태

각 보고서에서는 상단에 '탐색그래프'와 하단에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따른 '표'가 표현된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④ 보고서 일정 조정 및 비교 일정 추가'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