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 개요
-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며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현황
- 구글 애널리틱스 둘러 보기
- 구글 애널리틱스, 누가 사용할까?
2.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자격증
3.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후기
4. 교내 디지털 마케팅 관련 자격증 취득 지원 프로그램
1. 구글 애널리틱스 개요
■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며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소비자 니즈(needs)와 원츠(wants)에 따라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일방향으로 무엇인가를 제공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주로 4P 전략을 중시한다.
4P 전략은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 여기에는 광고, 판촉, 홍보 등이 포함)의
우위를 점하는 전략을 말한다.
최근 떠오르는 '디지털 마케팅'은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사용자)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사용자 중심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고객(사용자) 경험 강화, 콘텐츠 확보, (유입) 채널 분석과 개인화 전략과 같은
새롭고 더 전문적인 마케팅 역량이 요구된다.
운영 중인 쇼핑몰엔 어떤 사람들이 많이 들어올까?
남자가 많을까, 여자가 많을까?
30대 여성이 많이 들어온다면, 그리고 이들이 특정 페이지를 선호한다면 마케팅의 방향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
→ 유저 특성
기존의 홈페이지는 기획 의도대로 운영되고 있는가?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보는 페이지는 어디일까?
언제 방문이 많이 이루어질까?
보다가 빠져나가는 페이지는 어디일까?
이탈로 인해 구매 등 목표 전환율이 떨어질 때, 해당 페이지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 사이트 행동 특성
우리 홈페이지를 접속할 때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여 들어왔는가?
운영 중인 웹사이트를 어떻게 알고 (어떤 경로로) 들어왔을까?
어떤 채널이 비즈니스 성과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가?
→ 경로 특성
위의 고민들은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패턴에 관한 데이터 분석으로 해결 가능하다.
우리는 현재 데이터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전략에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 능력은
오늘날 콘텐츠 기획자 및 마케터가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이 되었다.
웹사이트 등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사이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분석 도구이다.
관심 웹사이트에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삽입하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구글이 사용자 행태를 분석해 모아둔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웹 로그 분석을 할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현황
■ 구글 애널리틱스 둘러 보기
우리는 '구글 애널리틱스' 를 통해 웹/모바일 로그분석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사용자 및 방문 특성 파악하기
2020.1.30~2020.2.5 웹사이트 방문자 인구통계
시간대별 접속 방문자 수 확인하기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내 특정 페이지에서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를 조사
웹사이트에서의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행동 차이 파악하기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하는 경로 파악하기
웹사이트 내 특정 페이지의 기획 의도 점검하기
목표달성을 위한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접속할 때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는지 분석
사용자들이 어떤 소스를 통해 접속했는지 파악
■ 구글 애널리틱스, 누가 사용할까?
1) 마케터
마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각종 요소를 이용해
어떤 상품을 마케팅할 것인지,
어떤 대상에게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
어디에서 어떻게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 확인하여
마케팅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Purchase Completed(구매 완료) : /ordercompleted.html 페이지에 도달한
사용자 연령의 비율이 25~34세가 가장 높다면 25~34세를 대상으로 Remarketing 등 마케팅 전략을 강화할 수 있다.
2) 기획자
웹/앱 기획자는 사용자가 실제로 홈페이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하여,
자신의 홈페이지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매과정 중 가장 이탈률이 높은 단계가 Payment(결제)일 경우,
결제 페이지인 /payment.html를 개선해야 한다.
결제를 하고 (결제가 성공했다고 생각하여) 주문 확인을 하지않아
구매 완료 목표달성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확인 된 것이다.
이런 경우 이탈을 방지하는 수단으로는
페이지를 제거하거나 페이지를 합치는 방법이 있다.
경험이나 직감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와 같이 이탈이 많은 웹페이지를 파악하고, UX를 개선하는 능력은
현대 DT(Data Technology)시대에 살고 있는 웹기획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다.
3) 디자이너
웹/앱 디자이너는 기본적으로 기획자와 같은 목표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
어떤 부분이 사용성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여
자신의 디자인이 실제 사용자의 이탈, 전환 등 행동을 불러일으키는지,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CEO
CEO는 DAU, MAU같은 사용자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시점에 확인해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어느 직군보다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다루어야 한다.
2.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능력을 공인하는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이라는
무료 온라인 시험을 제공한다.
GAIQ 는 영어로만 응시할 수 있으며, 토익처럼 문제 은행식으로 관리되며,
총 70문제중 80%이상을 맞춰야 합격이다.
* 전에는 한국어 응시가 가능했으나 현재는 영어로만 응시가능하다.
구글 번역 서비스를 활용할 수도 있다.
응시시간은 90분이며, 합격시 1년간 자격이 유지된다.
합격 인증을 받았다고 GA 전문가로 인증 받는 것은 아니라
GA를 활용하기 위한 기본 개념이 갖춰졌다는 인증이다.
하지만 웹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를 뽑는다면
후보자 중에 GAIQ를 보유한 지원자에게 관심이 더 갈 것은 분명하다.
3.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후기
(2019 수업 후기)
최근에 저는 같은 과의 친한 형들과 ICDL(International Computer Driving Licence)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자격증 수업 내용 중 구글 애널리틱스를 다루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 때 이미 만들어 놓은 계정 덕분에 자격증 수업을 쉽게 했었던 기억이 있는데
교수님의 수업시간 때 배운 내용이 생각보다 많이 나온 덕분에 저를 포함한
멀티미디어과 학생들은 모두 자격증을 쉽게 취득했습니다.
자격증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데이터 분석의 중요함을 알게 해준
사건이었기 때문입니다.
수업시간 이외에 직접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면서
저는 데이터 분석은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격증 수업을 들었을 때도 느꼈고, 교수님이 수업시간에서도 언급하셨지만
그 중요도가 서서히 커져 구글 애널리틱스를 능숙하게 다룬다는 것 만으로도
스펙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한 이번 수업 시간을 통해 흥미와 나름의 재미 또한 느낄 수 있었고
나의 미래를 위한 기술을 하나 배운듯한 기분이 들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졸업생 현장 이야기)
(활용 현장 이야기)
4. 교내 디지털 마케팅 관련 자격증 취득 지원 프로그램
최근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면서
서원대학교 SEOCH(SEowon Online Career Hub)에서도 자격증 취득 지원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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